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지외반증 교정기 필요할까? 무지외반증 치료법 알아보기

by NC_ 2022. 9. 17.

무지외반증에 걸릴 경우 발의 모양도 바뀌고 심한 경우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무지외반증에 걸린 경우 교정기를 통한 치료가 꼭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들어가며

최근에 동생 발을 보았는데, 엄지발가락 쪽이 휘어져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무지외반증이라고 하더라구요. 이 때문에 발볼이 넓은 신발만 신을 수 있고, 여름 같은 계절에 샌들을 신기도 좀 꺼려진다고 하네요. 불편해 보여서 교정기 같은 것이 있는지 물어봤는데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하길래 정말 그런지 좀 더 조사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지외반증이 어떤 질환이고 왜 생기는지 설명해 드리고, 치료 목적의 교정기를 쓸 필요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무지외반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자가 치료법 역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을 이루는 뼈가 바깥쪽으로 휘는 질환입니다. 엄지발가락 끝은 둘째 발가락 쪽을 향하게 되고, 그 결과 엄지발가락을 이루는 마디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튀어나온 마디 때문에 볼이 좁은 신발을 신는 경우 물집이 생기거나, 염증 등 다른 질환이 생길 수 있고, 걸을 때 발에 무게가 제대로 실리지 않기 때문에 발이나 다리에 다른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X-ray 사진
무지외반증 X-ray

 

무지외반증이 생기는 원인

무지외반증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유전적 요인입니다. 무지외반증에 걸리기 쉬운 발이 있습니다. 먼저, 선천적으로 발볼이 넓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 일반적인 신발을 신어도 엄지발가락 쪽이 눌리게 되어 무지외반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 평발인 경우에도 걸을 때 무게가 제대로 분산되지 않아 발에 변형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두 번째는 후천적 요인인데요. 가장 큰 원인은 신발입니다. 볼이 좁은 신발, 그리고 발굽이 높은 신발의 경우 발 앞쪽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되어 무지외반증에 취약해집니다.

 

무지외반증 교정기

인터넷에 무지외반증에 대해 검색해 보면 무지외반증 교정기와 관련된 내용들이 있습니다. 따로 병원에서 안내받지 않아도 살 수 있는 교정기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교정기들은 추가적인 변형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무지외반증 증상이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라면 교정기를 착용할 경우 증상이 더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교정기는 증상을 치료하는 효과는 없기 때문에, 만약 무지외반증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셔서 수술 등의 추가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교정기

 

무지외반증 자가치료

무지외반증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스트레칭 등의 조치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엄지발가락이 휜 것을 펴 주는 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한 손으로 엄지발가락을 잡고 다른 손으로 엄지발가락과 발바닥이 연결된 근육을 풀어주시고, 엄지발가락을 가볍게 스트레칭이 될 정도라 당겨주시면 됩니다. 또한, 평소에 발볼이 넓은 신발을 신어 발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무지외반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발의 모양이 변형되는 질환이다 보니 처음 무지외반증에 걸리게 되면 좀 심각하게 여기실 수도 있는데요. 초기에 발견해서 관리를 잘 해준다면 증상이 심해지지 않는 선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에 걸리기 쉬운 생활 습관을 지닌 경우, 내성 발톱에도 역시 걸리기 쉬운데요. 이전에 제가 작성한 내성 발톱 관련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성 발톱 자가 치료 어떻게 해야 하지? 경험담 알려드립니다. 내성 발톱 원인과 예방법도!

내성 발톱. 겪어보지 않은 분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지만 내성 발톱이 있는 분들은 치를 떠는 증상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내성 발톱이 유전이라, 저뿐만 아니라 동생들까지

ncinfohoneysharecontrib.tistory.com

 

 

댓글